성격장애

2021. 2. 20. 02:42토막상식/심리학&뇌과학

반응형

성격장애: 자기감, 정서경험, 목표 공감 능력 및 친밀감 현성 능력이 매우 손상되어 경직된 내적 경험과 외부 행동을 보인다.

성격특질: 예측 가능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경향

 

기묘한 성격정애: 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전형적으로 괴상하거나 기이한 행동을 보이는데 조현병에서 보이는 것과 그 행동이 유사하나 그 정도로 심하지는 않다.

 

가.   편집성 성격장애: 다른 사람을 매우 불신하고 그들의 동기를 의심한다. 그들은 모든 사람이 자신을 해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가까운 관계를 피한다. 자신의 생각과 능력을 과도하게 믿는 양상을 보인다.

 

나.   조현성 성격장애: 지속적으로 사회적 관계를 피하고 타인으로부터 배제 되며 감정표현이 거의 없다. 편집성 성격장애를 가진 이들처럼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맺지 않는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접촉을 피하는 이유는 편집성과 달리 실제로 혼자 있고 싶기 때문이다.

 

다.   조현형 성격장애: 광범위한 대인관계 문제를 가지는데 친밀한 관계에서 극단적인 불편감, 기묘한 사고 및 지각 경험과 행동적 특이성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사람들과 가까이 있으면 불안해 하고 고립되기를 좋아하고 친한 친구가 별로 없다. 

 

 

극적인 성격장애: 이 문제를 지닌 사람은 매우 연극적이며 정서적이며 변덕스러워 진정으로 마음을 주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지니는 것이 거의 불가능 하다.

 

가.   반사회적 성격장애: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고 무시한다. 물질 사용장애와는 별도로 성인 범죄행동과 밀접하게 관련되기도 한다. 거짓말을 많이 하며 직업을 유지하기 힘들고 종종 중간에 그만둔다. 또한 돈에 무심하며 충동적이여서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행동한다.

 

나.   경계선 성격장애: 블안정성을 보이며 주요 기분의 변화, 불안정한 자기상과 충동성 등을 나타낸다. 이러한 특성이 결합되는 관계를 매우 불안정하게 만든다. 매우 울하기도 했다가 불안하기도 하고 불안정한 상태가 몇 시간에서 며칠 혹은 그 이상 지속된다. 이들의 충동적 분노는 주로 자신을 향하면서 자신에게 신체적 손상을 입히고 깊은 공허감에 시달린다. 관계에서 심한 갈등을 자주 경험하며 극적인 정체감 혼란을 경험하고 자신에 대한 불안정감으로 목표가 빠르게 변하며 열정적 우정과 성적인 지향성에 있어서까지 급속하게 변화가 일어난다. 다른 성격장애보다 직무 수행을 더 방해

 

다.   연극성 성격장애: 극히 감정적이며 정서적으로 장전되어 있다고 표현하며 자신이 주목의 대상이 되기를 바란다. 연극적인 제스쳐와 행동을 나타내며 거창한 언어로 자신의 이상을 기술한다. 승인받고 칭찬받는 것이 생명줄이다. 이 장애를 지닌 사람들은 자신의 신체적 질환이나 피로감을 과장하며 주의를 끌기도 하며 매우 친밀하게 행동하고 성적 유혹을 통해 그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강박적으로 집착한다.

 

라.   자기애성 성격장애: 일반적으로 거드름을 피우며 많은 존중을 요구하고 다른 사람에게 공감 받지 못한다. 자신의 탁월한 성공, 권력, 혹은 아름다움에 대해 확신하며 주변 사람들로부터 지속적인 관심과 칭송을 기대한다. 자신의 성취와 재능을 과장하며 다른 사람이 자신을 우월하게 봐주기를 기대하고 거만해 보이기도 한다. 다른 사람에 감정에 관심이 없고 그들은 그러한 감정에 공감조차 못한다. 주로 10대에서 발병하며 성인기 자기애로 이어지지 않는다.

 

불안한 성격장애: 이 패턴을 지닌 이들은 보통 불안하고 겁먹은 행동을 나타낸다. 이 패턴을 가진 사람들은 불안장애나 우울장애와 유사한 특징을 많이 보이지만 이 군집과 이러한 장애들간의 연관성은 밝혀지지 않았다.

가.   회피성 성격장애: 사회적 상황에서 매우 불편해하고 억제되어 있으며 부적절감에 압도되며 부정적 평가에 극도로 민감하다. 거절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커서 거절당할 기회, 혹은 자신이 수용될 기회를 만들지 못한다. 사회불안장애와 매우 유사하며 수치 당할 것에 대한 두려움과 자신감 부족을 공통적으로 경험한다. 자신을 다른 사람보다 못하며 다른 사람에게 매력적이지 않다고 여긴다. 위험을 감수하거나 새로운 활동을 하려 하지 않고 실제로는 친밀한 관계를 갈망하지만 친한 친구가 없다. 우울감과 외로움을 자주 느끼며 이에 따른 대체제로 공상이나 상상과 같은 내적세계를 발달

 

나.   의존성 성격장애: 지속적이고 과도하게 보살펴 줄 것을 요구한다. 그 결과로 그들은 다른 친밀한 관계에 매달리고 순종적이고 분리되는 것을 두려워한다. 단순한 문제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며 극도의 부적절감과 무력감을 나타낸다. 또한 분리에 어려움을 가지며 자신에게 중요한 결정도 타인에게 맡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다.   강박성 성격장애: 순서, 완벽, 통제에 너무 몰입되어 모든 융통성, 개방성, 효용성을 상실하게 된다. 모든 것을 정확하게 하려는 염려로 인해 생산성이 저하된다.  이 사람들은 비합리적으로 높은 기준을 자신과 타인에게 부과하며 행동수준은 양심을 훨신 넘어선다. 실수를 하는 것을 매우 두려워해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또한 경직되어 있고 엄격하며 개인적 기준을 가지고 살아가고 남을 평가하는 척도로 이를 이용한다. 정서를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지니며 관계를 단조롭고 피상적이다.  

 

<성격장애 진단기준>

1.     장기적으로 경직된 형태로 내적경험과 행동에 광범위하게 걸쳐서 보이는 행동으로 최소한 다음 중 두 가지 이상에서 역기능을 나타낸다.

가.   인지

나.   정서

다.   사회적 상호작용

라.   충동성

2.     드러나는 양상이 동일 문화에 속한 다른 사람과 현저히 다르다.  

3.     현격한 스트레스 혹은 손상을 경험

 

<심리학서적>

'토막상식 > 심리학&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짓된 통증 <인위성 장애>  (0) 2021.02.20
성공의 비밀(self efficient)  (0) 2021.02.20
다른사람과 비교하는 이유  (0) 2021.02.20
우리가 남을 돕는 이유  (0) 2021.02.20
분쟁의 이유  (0) 2021.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