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하면 프로이트?

2019. 8. 2. 22:35심리학/심리학 상식

반응형

 

심리학에 대해 모르는 사람도 심리학에 대해 물어보면 안다는 바로 그분.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이자 무의식에 대한 책인 꿈의 해석이란 책을 쓰신분이죠

오늘의 주제는 바로 프로이트 입니다.

 

자 그럼 심리학의 아버지는 프로이트 일까요???

 

정답은 NO. 

 

심리학의 아버지는 후에 다루겠지만 실험심리학을 창안한 빌헬름 분트라는 학자이고 프로이트의 이론은 현 심리학계에서 찬밥신세라는거 알고 계셨나요?

 

먼저 알아보기에 앞서서 프로이트에 이론 들을 간단히 알아봅시다

프로이트는 성욕을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로 생각하여 성욕의 위치에 따라 발달 단계를 5개로 나누었습니다. 

또한 무의식이란 말을 새로 만들어 내어 이를 분석하는 그 유명한 정신분석학을 만들어 냈어요. 여기서 이제 살면서 한번쯤 들어봤을 방어기제나 자아가 나오죠.

 

그의 이론은 오랫동안 학계의 정설로 통하여 융이나 아들러등 그의 이론에 영향을 받은 학자들이 많았는데요. 하지만 그의 이론은 현대 심리학에서 중요하게 보는 결정적인 요소가 부족했습니다. 바로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있느냐는 거였죠. 

 

현대 심리학은 과학으로서 실험을 하고 이를 증명해야 되는데 

프로이트의 이론은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지 않는다는거... 

따라서 프로이트의 이론은 현 심리학계에서는 그렇게 좋은 취급을 받지 않고 있고 저도 심리학 수업을 들으면서 거의 프로이트를 들어보지 못한것 같아요. 

 

하지만 그렇다 해서 프로이트의 이론이 완전히 쓸모없는게 아닌게 아직도 상담이나 임상쪽 치료들은 프로이트의 이론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고는 해요.

 

그렇다면 상담 임상쪽에 쓰이면 아직도 알아주는 이론 아니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으실 텐데 꼭 알아두셔야 될것이 심리학은 심리치료만 말하는 것이 아닌 인간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가 주가 된다는 것입니다. 상담이나 임상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하다보니 파생된 분야일뿐 심리학 전체를 대변하지는 않으니까요. 요새는 심리치료도 약물과 관련한 생리의학 계통으로 연구가 되고 있다고 하니 프로이트의 이론은 더 찬밥신세가 될지도 모르겠네요.

 

네 오늘의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냐 알고 싶은 심리학 상식이 있다면 

댓글 꼭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불편한 점이나 개선할 점이 있어도 댓글 꼭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유익한 내용으로 여러분께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심리학책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