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7. 24. 16:12ㆍ토막상식/심리학&뇌과학
조현병 스펙트럼 장애: 조현병 그 자체와 함께 dsm-5의 조현병 유사장애들의 집합을 일컫는다.
조현병: 조현병은 공통적으로 몇가지 특징을 공유하는 서로 다른 장애들의 집합이라고 믿는다. 조현병의 증상은 양성증상, 음성증상, 정신운동 증상으로 구분된다. 조현병 환자는 전형적으로 2가지 증상을 모두 보이지만 일부는 양성증상이 우세하고 일부는 음성증상이 우세하다.
양성증상, 음성증상, 정신운동 증상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양성증상: 병리적으로 과도하거나 괴상한 것이 그 사람의 행동에 덧붙여 지는 것이다.
(a) 망상: 그 생각을 진심으로 믿지만 그 생각에 근거는 실제 적으로 없는 것으로 피해망상, 관계망상, 과대망상, 통제 망상 등이 있다.
가. 피해망상: 조현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며 자신이 음모에 빠져 있거나 차별 받고 감시당하고 시기하고 위협받고 공격받거나 고의적으로 희생된다고 믿는다.
나. 관계망상: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다양한 대상이나 사건에 특별하고 사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다. 과대망상: 자신을 위대한 발명가, 종교적 구원자, 특별한 힘을 가진 사람으로 믿는다.
라. 통제망상: 자신의 감정과 사고와 행동이 다른 사람에 의해 지배된다고 믿는다.
(b) 와해된 사고와 언어: 조현병 환자는 논리적으로 사고가 불가능 하며 특이한 방식으로 말한다. 이러한 형식적 사고장애는 환자에게 큰 혼동을 일으키고 대화를 어렵게 만든다.
가. 탈선과 연상이완: 가장 보편적인 형식적 사고 장애로 이주제에서 저 주제로 빠르게 왔다 갔다 하면서 자신의 불일치 된 언어가 이해 가능하다 믿는다.
나. 신조어 사용: 어떤 조현병 환자는 자신만이 아는 신조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다. 보속성: 단어나 문장을 여러 번 반복하기도 한다.
라. 음연상이나 운율연상을 통한 사고
(c) 고양된 지각과 환각: 조현병을 앓는 사람의 지각과 주의력은 강해지는 것 같다고 표현하며 자기 주변의 모든 소리와 시각과 모든 감각이 파도처럼 밀려든다고 느낀다. 따라서 어떤 중요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어렵다 종종 기억장애가 발생하기도 한다. 외부자극이 없는 데서 발생하는 환각도 조현병의 다른 지각문제이다. 가장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환청이며 외부에서 사물의 소리나 사람의 목소리를 듣는다. 환각은 또한 다른 감각의 어떤 것도 포함할 수 있다. 환각과 망상을 종종 함께 일어나며 궁극적으로 서로 영향을 미친다.
(d) 부적절한 정서: 상황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감정감정을 보인다. (ex)행복한 상황에서 갑자기 화를 냄)
음성증상: 무언가 결핍되어 있는 병리적 결합이다.
(a) 언어빈곤:: 조현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종종 운동성 실어증, 언어빈곤을 보이며 말수나 말의 내용이 줄어든다.
(b) 제한된 정서: 조현병을 앓는 많은 사람들은 둔화된 정서를 보이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에 비해 다른 감정들을 적게 나타낸다. 이를 밋밋한 정서(flat effect)라고 말하기도 한다. 어떤 경우에는 무쾌감증이 나타난다.
(c) 동기상실: 조현병을 앓는 사람들은 무욕증 또는 무감동을 경험하며 일상적인 목표에 대한 에너지와 흥미가 소진되어 어떤 활동도 시작하지 못하거나 그 활동을 진행해 나가지 못한다. 또한 대부분의 결정에 대해 양가성이나 갈등을 경험한다.
(d) 사회적 고립: 사회환경에서 고립되어 자신의 생각과 환상에만 빠져 있다.
정신운동증상: 이상하게 움직이거나 반복해서 입을 씰룩이거나 이상한 자세를 취한다. 긴장증이라고 하는 극단적인 형태를 취하기도 한다.
(a) 긴장성 혼미: 환경에 대해 반응하기를 멈추고 움직임 없이 가만히 있기도 한다.
(b) 긴장성 경직: 몇시간 동안 경직되고 똑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움직이기를 거부한다.
(c) 긴장성 흥분: 흥분된 상태로 움직이거나 때로는 팔이나 다리를 거칠게 휘두른다.
<조현병 진단기준>
1.1개월의 많은 시간동안 다음중 2가지 이상이 나타남
(a) 망각
(b) 환각
(c) 혼란스러운 언어
(d) 간장증을 포함한 매우 비정상적인 운동활동
(e) 음성증상
2.개인의 증상 중 적어도 하나는 망각, 환각,또는 혼란스러운 언어를 포함해야 한다.
3.개인의 기능은 증상 이전의 경우보다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유의하게 저하
4.강한 병적 징후들이 1개월이상 지속되고 이후에도 어느 정도의 기능소진이 최소 5개월 동안 지속되어야 한다.
<심리학책 추천>